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보물 제566호

유근 초상 (柳根 肖像)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일반회화 / 인물화 / 초상화
수량/면적 1폭
지정(등록)일 1972.07.06
소 재 지 충청북도 괴산군
시 대 조선시대(17세기)
소유자(소유단체) 유*** 
관리자(관리단체) 유***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유근초상(柳根肖像)>은 조선 중기의 문신인 유근(柳根)의 초상화로, 가로 89㎝, 세로 163㎝ 크기이며 비단에 채색하여 그렸다. 유근(1549∼1627) 선생은 문장에 뛰어나 외국사신들에게 이름을 떨쳤으며, 임진왜란 때 명나라와의 관계에서도 많은 일을 하였다.

이 초상화는 정장 관복 차림을 하고 앉아 있는 전신상이다. 오른쪽을 바라보고 손은 앞으로 모아 소매 안에 넣은 자세를 하고 있다. 머리에는 높이가 상당히 낮은 모자를 쓰고 있는데, 이는 조선 중기 관모의 형태를 반영한 것이다. 얼굴은 엷고 밝은 살색을 띠고 있으며 가슴에는 공작과 모란무늬가 수놓아진 흉배를 하고 있다. 관복의 오른쪽으로는 트임이 있어 청색과 녹색의 안감이 드러나 있다. 바닥은 여러 가지 짙은 빛깔로 화려하게 꾸민 양탄자가 깔려 있다.

이 영정은 선생이 71세가 되던 해인 광해군 11년(1619)에 그려졌는데, 임진왜란 때 왕을 모신 공으로 진원부원군에 봉해져 그려진 것으로 보이는 진본이다. 17세기 공신초상화를 대표할 만한 작품으로 엄중한 표현형식을 나타내고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