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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제243호

대구 동화사 마애여래좌상 (大邱 桐華寺 磨崖如來坐像)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수량/면적 1구
지정(등록)일 1963.01.21
소 재 지 대구 동구
시 대 통일신라
소유자(소유단체) 동***
관리자(관리단체) 동***

동화사 입구 오른쪽의 암벽을 다듬어서 조각한 불상이다. 지상에서 높이 위치한 이 불상은 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오는 듯한 개성있는 모습이다.

얼굴은 부피감을 느낄 수 있는 비교적 풍만한 모습인데, 세부표현은 평면적이며, 짧은 목에는 3개의 주름이 있고, 어깨는 반듯하다. 손모양은 오른손을 무릎에 대어 손끝이 아래를 가리키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배꼽 앞에 놓았다. 옷은 양 어깨를 감싸고 있는데, 규칙적으로 얇게 빚은 평행의 옷주름선이 나타나있다. 몸에서 나오는 빛을 형상화한 광배(光背)는 끝이 날카로운 배(舟) 모양이다. 주변 가장자리는 타오르는 불꽃무늬를 그대로 이용하였고, 머리광배와 몸광배는 2줄의 선으로 표현하였다. 대좌는 구름 위에 떠 있는데, 구름무늬의 표현이 매우 사실적이어서 이 불상에 활기찬 생동감을 주고 있다.

원만한 얼굴, 장식성이 강한 대좌(臺座)와 광배의 표현으로 볼 때 통일신라 후기인 9세기의 작품으로 보인다.

This rock-carved Buddha statue is on the right side of the entrance to the Donghwasa Temple. This statue, located high above the ground, looks as if it is descending down from the sky. It has a plump, flat face. There are three wrinkles in the neck and the shoulders are square. The right hand is on top of the knee and pointing downwards. The left hand is held in front of the belly button with the palm facing up. The robe covering both shoulders has thin parallel folds at regular intervals. The body mandorla is in the shape of a narrow boat. The edges have flame patterns, while the head and the body mandorlas are distinguished by two lines. The pedestal is on top of a cloud. The cloud patterns are very realistic, giving this statue an active, vivid aura. The plump face and small body, decorative pedestal and halos are some of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late Unified Silla period in the 9th century.

打磨桐华寺入口右侧岩壁雕刻而成的佛像。此佛像位于地面较高之处,犹如腾云驾雾从天而降,十分富有个性。从饱满的面部、萎缩的身体、装饰色彩较强的台座和光背的表现手法来看,推测是9世纪统一新罗后期的作品。

桐華寺の入口の右側の岩壁を整えて彫刻した仏像である。地上に高く位置しているこの仏像は、雲に乗って空から下りてきたような個性的な姿である。ふっくらとした顔と萎縮している体躯、装飾性の強い台座と光背の表現から、統一新羅後期にあたる九世紀の作品と思われる。

동화사 입구 오른쪽의 암벽을 다듬어서 조각한 불상이다. 지상에서 높이 위치한 이 불상은 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오는 듯한 개성있는 모습이다.

얼굴은 부피감을 느낄 수 있는 비교적 풍만한 모습인데, 세부표현은 평면적이며, 짧은 목에는 3개의 주름이 있고, 어깨는 반듯하다. 손모양은 오른손을 무릎에 대어 손끝이 아래를 가리키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배꼽 앞에 놓았다. 옷은 양 어깨를 감싸고 있는데, 규칙적으로 얇게 빚은 평행의 옷주름선이 나타나있다. 몸에서 나오는 빛을 형상화한 광배(光背)는 끝이 날카로운 배(舟) 모양이다. 주변 가장자리는 타오르는 불꽃무늬를 그대로 이용하였고, 머리광배와 몸광배는 2줄의 선으로 표현하였다. 대좌는 구름 위에 떠 있는데, 구름무늬의 표현이 매우 사실적이어서 이 불상에 활기찬 생동감을 주고 있다.

원만한 얼굴, 장식성이 강한 대좌(臺座)와 광배의 표현으로 볼 때 통일신라 후기인 9세기의 작품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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