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네스코 등재유산 소개

  • 인쇄

보물 제160호

유성룡 종가 문적 (柳成龍 宗家 文籍)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문서류 / 민간문서 / 기타류
수량/면적 23점
지정(등록)일 1963.01.21
소 재 지 경상북도 안동시
시 대 조선 선조 연간
소유자(소유단체) 유*** 
관리자(관리단체) 한***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조선 중기의 문신인 서애 유성룡(1542∼1607)의 종손가에 소장되어온 문헌과 각종 자료들이다.

유성룡은 퇴계 이황의 문인이며, 김성일과 동문수학하였다. 명종 21년(1566) 문과에 급제하여 승문원권예문관검열, 공조좌랑, 이조좌랑 등의 벼슬을 거쳐 삼정승을 모두 지냈다. 왜적이 쳐들어올 것을 알고 장군인 권율과 이순신을 중용하도록 추천하였고, 화포 등 각종 무기의 제조, 성곽을 세울 것을 건의하고 군비확충에 노력하였다. 또한 도학·문장·글씨 등으로 이름을 떨쳤으며, 그가 죽은 후 ‘문충’이라는 시호가 내려졌고, 안동의 병산서원 등에 모셔졌다.

이 문서들은 임진왜란 때 도체찰사로 임금을 호종하면서 군무를 총괄하던 유성룡 선생이 직접 손으로 쓴 기록과 임진왜란과 관련되는 문건, 자료 등을 일괄하여 지정된 것이다. 그 목록은 아래와 같다.

1.『진사록』3책 2.『난후잡록』 2책 3.『근폭집』2책 4.『중흥헌근』1책 5.『군문등록』1책 6.『정원전교』2책 7.『정조어제당장서화첩제문부 채제공발』2책 8.『당장시화첩』1책 9.『당장서첩』2책 10~14.柳成龍備忘記入大統曆 11.(호성공신록훈교서) 1축

임진왜란 당시의 상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사적 자료들로, 당초 ‘안동류씨문서’로 지정되었다가 1991년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징비록』초본이 포함되었으나, 국보로 승급되어 16종 19권이 지정되었다.

이미지

더보기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