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검색 문화재검색 문화재 종목별 검색
기능버튼모음
본문

문화재 종목별 검색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지장암 석조천불좌상 및 복장유물 (地藏庵 石造千佛坐像 및 服藏遺物)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수량/면적 일괄
지정(등록)일 2012.03.22
소 재 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신동 626-3 지장암 대웅전
시 대 1784년
소유자(소유단체) 지장암 
관리자(관리단체) 지장암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문화과 02-2148-1823
문화재 설명

지장암 대웅전에 봉안되어 있는 석불좌상으로, 조성 원문에 의하면 건륭 갑진년(1784) 12월에 경주 기림사에서 259위의 불상이 제작되어 이듬해 정월에 점안을 마친 뒤, 육로를 통해 옮겨졌으며 원래 있던 741위 불상을 중수하여 함께 천불상을 이루었던 내력을 알 수 있다.

또한 원문에는 시주질, 제작에 참여한 승려들(良工), 즉 유성이 수화승으로, 설훈과 지언을 비롯한 39명의 조각승 이름이 적혀 있어 천불상의 일부를 새로 제작하고 나머지를 중수하는 일에 40명이나 되는 많은 수의 불화승과 조각승들이 참여했음을 알 수 있다.

수화승 유성은 18세기 후반에 경주 불국사를 중심으로 활동한 불화승으로 경상도와 충청지역 사찰들의 불화를 제작하고 불상 개금에 참여하였으며, 설훈 역시 불화승으로서 경상도와 경기도의 여러 불화를 그리고 불상들을 개금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불상은 천불상의 한 구로서 조성시기가 명확하고 조각승과 제작지와 봉안처를 알 수 있는 불상으로서 조선후기 조각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