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종목별 검색

  • 인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창원 신불사 묘법연화경 (昌原 神佛寺 妙法蓮華經)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수량/면적 1책3권
지정(등록)일 2016.02.04
소 재 지 경상남도 창원시
소유자(소유단체) 신***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남도 창원시 문화유산육성과 055-225-3674~5
문화재 설명

「묘법연화경」은 일명 ‘「법화경(法華經)」’이라 지칭되며, 석가모니의 40년 설법을 집약하는 정수를 담고 있는 경전이다. 요진(姚秦) 시대의 한역본으로 406년경에 처음으로 구마라집(鳩摩羅什)한역(漢譯) 이다.



「묘법연화경」은 일명 ‘「法華經」’이라 지칭되며, 석가모니의 40년 설법을 집약하는 정수를 담고 있는 경전이다. 요진(姚秦) 시대의 한역본으로 406년경에 처음으로 구마라집(鳩摩羅什)한역(漢譯) 이다.



본 조사 자료는, 「법화경」의 7권(卷) 중에서, ‘1책 3권’으로 구성된 잔권(殘卷)의 목판본(木板本)으로, 권수제(卷首題)는 ‘妙法蓮華經’이며, 판심제(版心題)는 ‘法華經’으로 확인된다. 제책(製冊)의 형태는 오침안선장본(五針眼線裝本)으로 되어 있다. 판식(版式)은 사주쌍변(四周雙變)에, 반곽(半郭)의 크기는 세로22.1㎝에 가로16.3㎝이며, 계선이 있고(有界), 8행(行) 13자(字)로 배열되어 있다.



본서(本書)는 1책으로, ‘1527년 광흥[사] 개판(嘉靖六年丁亥九月日…廣興開板)’이라는 명확한 간행 기록(刊記)있으며, 본문의 인출 및 보관상태가 매우 양호한 고서로, 임진왜란 이전에 간행된 귀중서(貴重書)이나, 「법화경」의 전권(全卷)이 아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