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종목별 검색

  • 인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박홍정 선무원종공신녹권 (朴弘貞 宣武原從功臣錄券)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문서류 / 국왕문서 / 교령류
수량/면적 1책
지정(등록)일 2018.06.21
소 재 지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창원대학로 20 (사림동, 창원대학교)
시 대 조선 선조
소유자(소유단체) 창원대학교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남도 창원시 문화유산육성과 055-225-3674~5
문화재 설명

선무원종공신은 임진왜란 당시 전투에서 공을 세우거나 군수품 보급에 기여한 인물로서, 선조 37년(1604) 선무공신에 들지 못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9,060인을 녹훈하였다.

박홍정은 창원시 사화동 사람으로 약관의 나이에 무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호군과 판결사에 이르렀다. 임진왜란 당시 선조의 어가를 의주까지 호위하였고, 전란 중 창의병을 잘 지휘하여 많은 공을 세워 선무원종공신 2등에 녹훈하였다.

박홍정 선무원종공신녹권의 표지에는 ‘선무공신녹권(宣武功臣錄券)’이라 적혀 있다. 일반적으로 녹권의 첫머리에는 ‘선무원종공신녹권’이라는 문서의 명칭이 있고, 이 문서를 발급받는 개인의 신분과 성명을 기재하였다. 본 녹권 본문 첫 장의 첫 번째 줄에 ‘선무원종공신녹권(宣武原從功臣錄券)’, 이어 두 번째 줄에‘수문장 박홍정이 기재되어 있어 녹권의 일반적인 구성을 따르고 있다.

각 등급의 공신 명단 끝에는 이들에게 내리는 특권이 기재되어 있다. 특권 내용은 본인이나 후손에 대한 특별 승진, 자손에 대한 음직 서용의 혜택, 부모에 대한 봉작, 본인이나 후손의 죄에 대한 처벌의 면제 등이 규정되어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