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종목별 검색

  • 인쇄

울산광역시 기념물

운흥사지 (운흥사지)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사찰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2004.12.16
소 재 지 울산 울주군 웅촌면 고연리 산175번지 외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국(농림수산부), 공, 사 
관리자(관리단체) 울산광역시 울주군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울산광역시 울주군 문화관광과 052-204-0324
문화재 설명

운흥사는 신라 진평왕(재위 579∼632)시기, 원효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이후 고려 말 지공대사가 중건하였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고, 1614년(광해군 6)에 대희선사가 재건하였다. 『조선왕조실록』,『신증동국여지승람』등에 운흥사에 관한 기록이 남아있다. 그러나 1749년(영조 25)『학성지』의 기록에 의하면 이미 폐사되고 없었으므로, 그 이전에 폐사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시대 운흥사는 불교 경판의 간행으로 유명하였는데 1672년부터 1709년까지 많은 불경 간행이 이루어졌다. 대부분의 사찰 불경목판은 발문(跋文)이 있고, 권말에 간행연월일과 간행장소, 시주질(施主秩)의 기록이 있어, 간행당시의 상황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 운흥사지 목판본에서 나온 기록을 정리해 보면 16종 673판으로 다양한 편이며, 이 목판은 현재 양산 통도사에 보관되어 있다.

2001년 문화유적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의 학술발굴조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건물터 7동, 부도 6기, 수조 4기 등의 중요한 많은 유적과 유물이 확인되었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