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종목별 검색

  • 인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박정빈 관련 교지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문서류 / 문서류
수량/면적 12점
지정(등록)일 2016.02.04
소 재 지 경상남도 양산시 북정로 78 (북정동, 양산시립박물관)
소유자(소유단체) 양산시 
관리자(관리단체) 양산시립박물관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남도 양산시 문화관광과 055-392-2553
문화재 설명

박정빈은 조선 후기 경상남도 양산 출신의 문신으로 본관은 密陽, 자는 國賓, 호는 二憂堂이다. 밀양 박씨 12중조의 한사람이자 고려말 공민왕 때 密直府院君을 지닌 朴中美의 후손이며, 아버지는 朴柱漢, 할아버지는 朴東奭, 증조할아버지는 朴振立이다. 관직은 창원부사 외에도 현감·영장·방어사 등의 관직을 역임하였다. 양산시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박정빈 관련 추증교지는 교지의 일반적인 양식인 가로가 긴 方楮紙에 縱書로 쓰인 11점이다. 나머지 1점은 세로로 긴 붉은 색의 종이에 종서로 쓴 홍패로 1747년 박현보가 무과(병과) 95인으로 급제하였다는 교지이다. 박정빈은 조선후기인 18세기 전반에 창원, 부산 등을 비롯한 경남 일대에서 활동한 문신이다. 그에 대한 관련 문헌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비변사등록』 등의 사료를 통해 확인되는 관직 등이 실제 조사본인 <박정빈 관련 교지>를 통해 정2품까지 올라 3대에 걸쳐 관직이 추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