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종목별 검색

  • 인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창원향교 전적류 (昌原鄕校 典籍類)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전적류 / 전적류
수량/면적 7종 9책
지정(등록)일 2017.04.13
소 재 지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의안로59번길 6 (소답동)
소유자(소유단체) 창원향교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남도 창원시 문화유산육성과 055-225-3674~5
문화재 설명

창원향교는 고려 충렬왕 때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1705년(숙종 31) 읍(邑)을 옮기자는 논의가 있어 향교를 부(府)의 서쪽 청룡산 아래로 옮겼다. 그 뒤 1748년(영조 24) 지부(知府) 이윤덕(李潤德)이 부임하자 향교의 이건을 건의, 다음해에 교임(校任) 정한걸(鄭漢杰)·조대연(曺大淵)·김광정(金光鼎) 등의 노력으로 현재의 위치에 이건하였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 1명이 정원 30명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창원향교 소장 전적들은 조선시대 목판본으로 《조선청금록 朝鮮靑襟錄》·《향리약법 鄕里約法》·《계약장정 契約章程》·《청금록 靑襟錄》 등은 우리지역의 향토사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