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우리지역 문화재

  • 인쇄

전라북도 기념물 제133호

상가 윷판형암각화 유적 (上可 윷版形 巖刻畵 遺蹟)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일반조각 / 암벽조각 / 암각화
수량/면적 2기(윷판형 암각화 23점과 패턴 16점)
지정(등록)일 2016.10.28
소 재 지 전라북도 임실군 신평면 가덕리 939-4
시 대 선사시대부터 유래한 것이 윷판형으로 출현하는 시기인 AD 6세기 전후 출현 추정
소유자(소유단체) 국유(건교부) 
관리자(관리단체) 임실군(임실군수)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전라북도 임실군 문화관광치즈과 063-640-2315

○ 가덕리 윷판형 암각화 유적은 모두 10여 개의 바위로 구성되었는데, 2개 지점에서 표현물이 나타났다. 윷판유적을 구성하는 표현물은 모두 6종인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윷판형 암각화이다. 주암면과 별면에서 모두 23점이 조사되었다. 현재 잔존하는 완형의 윷판형암각화가 비록 23점에 불과하지만, 그 외에도 지속적인 풍화의 결과로 일부 윷판형암각화의 패턴만을 갖고 있는 것도 약 90여 점이나 된다. 이러한 패턴 중에는 비교적 잔존형상이 잘 남아있는 것이 16점 정도이다.

○ 윷판형 암각화와 함께 유적을 구성하는 표현물에는 고누판이 한 점 있고, 두 점의 선각표현도 있다. 그 외에도 원형과 방형의 두 유형으로 조사된 바위구멍이 있고, 한 점의 암각명문이 나왔다. 이와 함께 비석을 세웠던 흔적으로 하나의 비석공이 있으며, 마을주민의 구전에 의한 돌탑은 발견되지 않았다.

○ 가덕제를 옆에 두고, 주변에 느티나무 4주, 서어나무 1주, 참나무 10여주가 있으며 서쪽에 대나무가 서식하고 있고 가덕제 주위는 과수원과 밭농사 지대임.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