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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무형문화재

가곡 (歌曲)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무형문화재 / 전통 공연·예술 / 음악
지정(등록)일 1969.11.11
소 재 지 기타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무형문화재과- 상세문의
문화재 설명

가곡은 시조시(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에 곡을 붙여서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부르는 우리나라 전통음악으로, ‘삭대엽(數大葉)’ 또는 ‘노래’라고도 한다. 가곡의 원형은 만대엽, 중대엽, 삭대엽 순이나 느린 곡인 만대엽은 조선 영조(재위 1724∼1776) 이전에 없어졌고, 중간 빠르기의 중대엽도 조선말에는 부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의 가곡은 조선 후기부터 나타난 빠른 곡인 삭대엽에서 파생한 것으로, 가락적으로 관계가 있는 여러 곡들이 5장형식의 노래모음을 이룬 것이다.

현재 전승되고 있는 가곡은 우조, 계면조를 포함하여 남창 26곡, 여창 15곡 등 모두 41곡이지만, 이 가운데 여창은 남창가곡을 여자가 부를 수 있도록 조금 변형시킨 것으로 남창과 거의 동일하다. 다만 여창 특유의 섬세함이 돋보이는 선율과 높은 음역의 속소리(가성)를 내는 점이 다르다. 형식을 보면 시조시 한 편을 5장으로 구분하여 부르는데 전주곡인 대여음과 간주곡인 중여음을 넣어서 대여음, 1장, 2장, 3장, 중여음, 4장, 5장 순으로 반복한다. 매우 조직적이며 짜임새가 잘 되어 있는 연주는 거문고와 가야금, 해금, 대금, 단소, 장구 등으로 이루어진다. 가곡은 변화없이 오랜 세월 명맥을 유지해 왔으며, 다른 음악들이 대중적인데 비하여 전문가들에 의해 전승되어온 예술적 가치가 높은 음악이다.

Gagok refers to the country’s traditional songs (melodies attached to poems with fixed form) sung to orchestral accompaniment. Present-day gagok were derived from Sakdaeyeop, which refers to fast melodies of music that first appeared in the late Joseon Period. The number of gagok that are still sung stands at 41 (26 sung by male singers and 15 sung by female singers). They are accompanied by geomungo (six-stringed zither), gayageum (twelve-stringed zither), haegeum (two-stringed fiddle), daegeum (bamboo flute), danso (vertical notched flute), and janggo (hourglass-shaped drum) in a highly organized fashion. Gagok have been maintained well for a long period. Unlike other popular pieces of music, gagok have been handed down by experts as those with high artistic value.

歌曲是指在时调诗(我国固有的定型诗)上配曲后随管弦乐伴奏歌唱的我国传统音乐,又名“数大叶”或“歌谣”。歌曲的原型为慢大叶、中大叶、数大叶序。慢拍慢大叶在朝鲜英祖(在位1724∼1776)以前消失,中拍中大叶从朝鲜末期起亦不唱。现在的歌曲是从朝鲜后期开始出现的快拍数大叶而派生歌曲,是将节拍有关的曲目组成五章形式的歌集。歌曲在漫长的岁月中得以传承且无变化,比其具有大众性的音乐。歌曲由专家流传,是艺术价值很高的音乐。歌曲保有者有金景培、金英奇、曹淳子,并由他们传承。

歌曲とは、時調詩(韓国固有の定型詩)に曲を付けて管絃楽の伴奏に合わせて歌う伝統音楽で、「サクテヨプ(数大葉)」または「ノレ」とも呼ばれている。歌曲の原形は慢大葉・中大葉・数大葉の順に生まれたが、テンポの遅い曲である慢大葉は朝鮮時代英祖(在位1724~1776)以前になくなり、中間の速さの中大葉も朝鮮時代末期には歌われなくなったと言われている。今日の歌曲は朝鮮後期から現われた速い曲である数大葉から派生したもので、リズム的に関係のある多くの曲が5章の形式のノレ母音をなした。歌曲は長い間変わることなく命脈を保ち、他の音楽が大衆的であるのに対して、これは専門家たちによって受け継がれてきた芸術的価値の高い音楽である。現在、金景培氏と金英基氏、曺淳子氏が歌曲保持者としてその命脈を保ってい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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