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종목별 검색

  • 인쇄

경기도 기념물

화성홍법리남양홍씨묘역 (華城弘法里南陽洪氏墓域)

Tomb of Namyang Hong Clan of Hongbeop-ri, Hwaseong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봉토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1999.04.23
소 재 지 경기도 화성시 홍법사길12번길 34 (서신면)
시 대 조선중종(1533년)
소유자(소유단체) 남양홍씨종친회 
관리자(관리단체) 남양홍씨종친회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화성시 문화유산과 031-5189-6526
문화재 설명

화성시 서신면 홍법리 산 30번지 일원에 있는 남양홍씨 묘역은 홍형(洪泂), 홍언필(洪彦弼), 홍섬(洪暹), 홍담(洪曇), 홍진도(洪振道), 홍종록(洪宗祿) 등의 묘소가 산포되어 있다.

홍형 묘표는 1670년에 건립되었으며, 글은 조광조(趙光祖)가 지었으며, 송시열(宋時烈)이 썼다. 홍형 묘갈은 신용개(申用漑)가 글을 지었으며, 1518년에 건립되었다. 영의정 홍언필은 홍형의 아들이다. 그 신도비는 1549년에 건립되었으며, 비문은 정사룡(鄭士龍)이 짓고, 송인(宋寅)이 썼다. 영의정 홍섬은 홍언필의 아들이며, 신도비는 1586년에 건립되었다. 비문은 김귀영(金貴榮)이 지었으며, 남응운(南應雲)전서(篆書)를 썼으며, 석봉(石峯) 한호(韓濩)가 비문을 쓴 것으로 유명하다. 홍담은 홍언광의 아들이며, 신도비는 류근(柳根)이 비문을 짓고, 오준(吳竣)이 썼다. 홍진도의 신도비는 1749년에 건립되었으며, 비문은 이의현(李宜顯)이 짓고, 홍진도의 현손(玄孫)인 홍봉조(洪鳳祚)가 쓰고, 김진상(金鎭商)이 전서를 썼다. 홍종록의 묘갈은 1615년에 건립되었으며 오억령(吳億齡)이 짓고, 아들 홍헌(洪憲)이 썼다.

‘남양 홍씨 묘역’의 비석들은 당시 최고의 문사와 명필에게 비문을 받아 우수한 솜씨로 제작한 것이다. 이로 미루어 당시 남양홍씨의 위상을 짐작할 수 있으며, 홍언필 묘의 문인석 석물들도 그 시기를 대표하는 훌륭한 작품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