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종목별 검색

  • 인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박필리ㆍ박사눌 교지첩 (朴弼理ㆍ朴師訥 敎旨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문서류
수량/면적 2책
지정(등록)일 2015.06.11
소 재 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경남대학로 7 (월영동, 경남대학교)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경남대학교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남도 창원시 문화유산육성과 055-225-3674~5
문화재 설명

박필리(朴弼理, 1687~ ?)는 자가 경옥(景玉)이며, 호는 성암(醒庵)이다. 본관은 반남(潘南)으로, 증조부는 유(劉), 조부는 세헌(世櫶), 부친은 사헌부장령(司憲府掌令)을 지낸 태창(泰昌)이다.



박사눌(朴師訥, 1707~ ? )의 자는 유민(幼敏)이다. 본관은 반남(潘南)이며, 박필리의 아들이다. 1740년(영조16) 증광시에서 병과 36위(46/51)로 급제했다. 외조부는 이우상(李宇相), 처부는 한경상(韓慶相)이며, 한성에 거주했다.



박필리ㆍ박사눌 교지첩은 양대에 걸친 고신교지와 유지가 거의 대부분 수록되어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



또한 박필리와 박사눌이 평생 동안 관직에 진출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사대부의 벼슬살이에 대한 이해를 실제 자료에 바탕하여 고찰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므로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하였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