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종목별 검색

  • 인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산청 망추정 (山淸 望楸亭)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민간신앙 / 기타
수량/면적 1동(122.31㎡)
지정(등록)일 2016.12.01
소 재 지 경상남도 산청군 상동길 65-120 (단성면)
소유자(소유단체) 밀양박씨송월당공파사월문중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남도 산청군 문화관광과 055-970-6413,6414
문화재 설명

망추정(望楸亭)은 정경부인황씨(貞敬夫人黃氏) 묘각(墓閣)이다. 이 망추정(望楸亭)에 대한 기록은 ‘망추정기(望楸亭記)’과 ‘망추정중수기(望楸亭重修記)’, ‘망추정팔명 병서(望楸亭八銘 幷序)’ 등을 통하여 건립연유와 초창이후 중수연대를 확인할 수 있다. 대사헌 ·호조참판 등을 지낸 송월당(松月堂) 박호원(朴好元: 1527~1584)은 돌아가신 어머니 황씨를 위해 박씨 3대묘가 있는 이곳에 장사하고 3년을 시묘하였다. 이때 기거할 수 있는 규모가 작은 건물을 지었는데, 이 집의 당호를 망추정(望楸亭)으로 한데서 유래하며, 자손이 부모에 대한 추모(追慕)의 뜻이 담겨 있다.

망추정(望楸亭)은 정면 6칸, 측면 3칸의 5량가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공간구성은 좌측면부터 온돌방1(1칸×2칸), 온돌방2(2칸×2칸), 대청마루(2칸×1칸), 온돌방3(1칸×2칸)으로 되어 있다. 또한 전후 퇴칸은 좌측 온돌방1을 제외하고 전면 5칸을 툇마루로 구성하였으며, 대청마루는 배면쪽으로 툇마루와 반침을 두었다. 경의문은 솟을대문 형식으로 정면 3칸, 측면 1칸의 3량가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다. 이중 기단위에 가운데 어칸을 작게 잡고 좌우 협칸을 약간 크게 잡았다. 어칸 위에는 경의문(景義門)이라고 적힌 편액이 걸려 있고, 가운데 대문위에는 살창이 설치되어 있다. 좌우측면의 실은 창고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면에는 작은 알루미늄 유리창이 각각 설치되어 있다. 관리사는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다. 온돌방1(입식부엌 1칸×2칸)과 툇마루가 있는 온돌방2(2칸×2칸)로 구성되어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