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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탐방
조선시대 초상화

조선시대 초상화

강직한 입술, 매서운 눈매.. 금방이라도 바람에 흔들릴 것 같은 수염 자신의 신념에서 한 치의 물러섬이 없을 것 같은 정직한 선비의 모습이 그대로 살아있다. 세심한 붓터치에 의해 한 선비의 삶과 정신, 그리고 자부심이 초상화에 그대로 옮겨져 있다. 한·중·일 동아시아중에서도 독특한 화풍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초상화 특히 조...

조선시대 초상화 동영상보기 조선시대 초상화 상세설명
오산리 집터 출토 빗살무늬 토기(국립춘천박물관)

오산리 집터 출토 빗살무늬 토기(국립춘천박물관)

양양군 손양면 오산리의 호숫가 모래언덕에 위치하는 신석기시개 집터유적으로 서울대학교에 의해 발굴조사가 이루어졌다. 신석기시대의 문화층은 크게 3개로 구분된다. 맨 아래층에서는 집터 10여 기가 발굴되었는데, 집의 모양은 지름 약 6cm가량의 둥근 구덩이를 파고 그 가운데에 자갈돌로 둘레를 돌린 둥근 화덕을 설치한 형태이...

오산리 집터 출토 빗살무늬 토기(국립춘천박물관) 동영상보기 오산리 집터 출토 빗살무늬 토기(국립춘천박물관) 상세설명
아름다운 깨달음 승탑과 탑비

아름다운 깨달음 승탑과 탑비

통일신라시대 후기.. 찬란하게 꽃피웠던 화엄은 천재지변과 수탈에 시달리던 백성을 외면하고 부패했다. 이때, 새롭게 나타나 파격적인 불교 사상을 전한 선종의 아홉 산문은 백성들에게 유일한 마음의 안식처가 되었다. “경전에 의지하지 않고 오로지 마음으로 부처의 깨달음에 곧바로 이른다” 새로운 불교 사상을 전해온 선승들은 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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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유물, 빗살무늬토기! 빗살무늬토기는 언뜻 보기에 투박하면서도 단순한 모양과 무늬를 갖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가리, 몸통, 바닥을 나눠 공간배치를 하고 각 위치에 다양한 무늬를 채우는 등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손색이 없다. 세련돼 보이는 곱게 뻗은 무늬들..육천년전.. 그들은 어떻게 토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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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토기

신라 토기

정선된 태토로 빚어져 섭씨 천도가 넘는 고온을 견디고, 흡수성이 거의 없고 두드리면 쇳소리가 날 정도의 단단한 토기를 “신라토기”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신라시대 경상도 지방에서 만들어진 회청색의 광택이 없는 토기를 지칭하는 신라토기. 지역적으로 경주를 중심으로 한 경상도 지방에 분포하고 있지만, 신라의 영토 범위가 확장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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